'2014시흥갯골축제'를 다녀와서[2]
* 흔들전망대(6층)에 올라서보니 풍하중의 흔들림이 느껴져 조금 무서웠는데 구조적으로 안전하다니 안심이 되었다.
갯골생태공원에 난 곡선으로 난 멋진 길들이 아름다워 담고 또 담고 사방을 두루 담아본 것이다.
저멀리 네모 반듯한 염전도 보이고 부흥교도 보인다.
* 갯골이란?
갯벌사이를 뚫고 길게 나있는 구불구불한 물길을 뜻하는 말로 고랑(물길, 물고랑)을 말한다.
갯골 중에서도 시흥의 갯골은 유일하게 내륙 깊숙히 들어와 있는 내만 갯골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갯골에는 다양한 생물군들이 서식하고 있는 생태의 보고이다.
* 2012년 2월 시흥 갯벌이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지정되었는데
시흥 갯벌 습지보호지역이란?
시흥 갯벌은 내륙 깊숙히 들어온 나선형의 갯벌로 갯골의 경사가 급한 특이한 지형을 보전하고
물새및 법적보호종의 중요한 서식지로 이를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여 훼손방지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습지보전법에 의거 전국에서 12번째로 연안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것이다.
이곳에는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모새달군락을 비록하여 칠면초, 갈대, 갯개미취, 갯잔디, 천일사초,
해당화, 나문재, 퉁퉁마디, 갯질경, 갯개미자리, 큰비쑥등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몀종위기 야생동식물 2급2종(말동가리, 검은갈매기) 천연기념물 2종(황조롱이, 잿빛개구리매)등의 물새들이
관측되었으며 인근지역에서도 멸종위기동식물 1급인 맹꽁이,금개구리 등이 서식하고 있다.
* 갯골축제 기간; 2014년 8월29(금)~31일(일)
* 시흥갯골생태공원 가는 방법?
(1) 지하철 1호선 소사역 1번출구로 나와서 63번 버스를 타고 50여분 가다가 동양덱스빌아파트에서 하차하여
우회전한 후 직진하면 방부목 가드레일이 서있는 자전거도로를 타고 직진해서 찾아가면 된다.
(2) 갯골축제중에는 시흥시청~갯골생태공원, 갯골생태공원~시흥시청 왕복운행(08:30~23:00)
오이도역~갯골생태공원, 갯골생태공원~오이도역 왕복운행(08:30~22:00)하는 셔틀버스를 이용하면된다.
(3)지하철4호선 오이도역에서는 시내버스 30-2번이용하여 동보아파트에서 하차9도보10분거리)
(4)지하철 4호선 안산역에서 하차 99번 버스 환승후 옥구공원하차
* 경기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담아온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