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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자료실방]

[스크랩] 꽃사진 촬영기법 2

by 노란장미(아이다) 2007. 1. 15.

꽃 사진(寫眞)

가. 일광(日光)과 색온도(色溫度)

(1) 조석(朝夕)의 부드러운 광선이나 해가 희미하게 보이는 날

또는 엷은 구름 낀 날 촬영하면 꽃 색과 전체 분위기가 잘 묘사된다.
조석은 색온도(色溫度)가 3,000도 K ~ 4,000도 K로
황색(黃色), 붉은 색을 띄운다.

(2) 색 재현(色再現)과 작품성(作品性)

선명한 색조를 재현하려면 노출을 + 0.5 단 보정 하거나
밝은 흐린 날 순광이 좋고,
작품성을 중시하려면 맑은 날 逆光으로 꽃을 투과하면
신선 감을 얻는다.

(3) 이슬비 오는 날 아침에 꽃은 노출이 잘 맞으며
잎과 꽃, 물방울에 윤기가 있어 좋은 작품이 된다.

(4) 구름 낀 날과 우천 시는 색온도가 6,500 - 8,000K 로
청미(靑味)를 띄운다.   이런 경우와 청자색(靑紫色)꽃은 붉은 계통
마젠타 필터로 색 보정을 해야 좋다.
 
(5) 안개낀 날 꽃을 정면에서 스트로보 동조는 좋지 않으므로
씽크로 코드로 측면광(側面光)을 비춘다.
 
(6) 선명한 화상(畵像)을 얻으려면
개방조리개에서 1 ~ 2 단 좁히고 셔터를 1/250초 이상 빠르게 촬영하면
흔들림이 미미하여 샤프 니스가 좋다.

(7)수면(水面)을 배경으로 한 붉은 꽃 촬영 (참고 : MC Gallery 1쪽 7번)

ㅇ 햇빛이 비친 수면은 녹색으로 비쳐 꽃이 뚜렷하게 표현된다
     PL필타를 사용하고 - 2/3 보정 한다.

ㅇ 부슬비가 내린 상항에서는 청색이 수면에 반사되어
    역광으로 물방울과 꽃 색이 두드러진다.
    PL 필터를 사용하고 + 2/3 보정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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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접사(接寫)
 
(1) 접사 요령

ㅇ 주제이외 배경(背景)색이 복잡하지 않도록 위치를 잘 정한다.
    역광일 때는 흰 色이 화면 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잘 관찰한다.

ㅇ 꽃 접사는 주제인 꽃과 배경의 콘트라스트가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꽃에 비해 배경의 톤이 복잡한 것은 산만하므로 2 색 정도로
 프레밍 하는 것이 무난하다.

ㅇ 접사는 아침 무풍에서 빠른 셔터 속도로 끊으면 실패가 적다.

ㅇ 바람이 있을 때는 정지하는 순간 고속 촬영해야 한다. (1/1,000 초 이상)

ㅇ PL 필터를 사용하여 반사광을 제거한다

ㅇ 열매 접사는 물방울에 핀을 맞추고 물방울의 반영을 잡는다.

ㅇ 접사의 포인트는 나뭇잎까지 세밀히 관찰하는 것이다.
   화면의 균형과 선을 고려하여 변화가 풍부한 부분을 선택한다.
 
ㅇ 주제와 아침이슬의 반짝임을 강조하려면 조리개를 개방 설정하고
    노출을 약간 + 보정 한다.

ㅇ 비에 젖은 나무, 붉은 열매는 전후를 아웃 시켜
    열매를 강조하는 백 처리를 섬세하게 할 필요가 있다.
    백을 어두운 그늘에 배치 할 수도 있고 그린 색을 배치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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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노출 보정 (露出補正)

(1) 노출 보정을 해야 할 경우

ㅇ 꽃과 背景의 명암비(明暗比)가 4 EV 이상 일 때

ㅇ 화면(畵面)중 특정한 꽃의 색채(色彩) 재현이 필요할 때

ㅇ 피사체(主題)보다 배경의 휘도(밝기)가 클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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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출보정(露出補正) 방법

(가) 넓은 배경에 작은 꽃 촬영 (참고 : MC Gallery 1쪽 8번)

ㅇ 배경이 꽃 보다 밝으면 + 보정하고 어두우면 - 보정 한다.

ㅇ 부드러운 꽃은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어서
 조리개를 개방하며 노출은 표준보다 + 1/3 ~ 1/2 EV 보정 한다.

(나) 피사체에 닿는 빛과 그림자 상태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꽃의 크로즈업 촬영시 일안리프렉스 TTL 카메라의 꽃 노출 참고이다.

ㅇ 백색(白色)꽃을 꽉 차게 프레밍 하여 정상 노출 할
    경우 백색이 노출 부족하여 Green 색이 되고
   황색(黃色)꽃은 흰빛으로 된다.
   맑은 날은 + 1단, 흐린 날은 + 0.5단 보정 하면 좋다.

ㅇ 반사광(反射光)이 약한 적색(赤色)이나 자색(紫色)꽃과
    어두운 배경의 비율이 많으면 꽃 노출은 over되므로 - 1 단 보정 한다.
 
* 따라서 밝거나 어두운 피사체는 부분 측광하며 단계노출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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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撮影) point

① 화면구성(畵面構成)
 
㉮ 구도와 Angle

ㅇ 사진은 뺄셈의 예술이다.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광활한 풍경에서 각기 독립된 피사체로 분리해 본다.

ㅇ 삼각형, 대칭형, S자형 등 어느 구도가 이상적인가 판단한다.

ㅇ 카메라 위치는 어디가 좋고
    앵글은 어느 쪽에서 주제를 부각시킬 수 있는가?
    피사체에 접근하면서 주변을 관찰한다.


㉯ 화면의 3분할

ㅇ 주제는 3등분선상에 위치 시키킨다.

㉰ 전경(前景), 중경(中景), 원경(遠景)의 적절한 배치

ㅇ 광각에 의한 전경배치는 사진에 입체감을 부여하고
 망원에 의한 전경의 생략은 입체감이 결여된 반면 고도 감이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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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주제(主題)의 강조와 배경(背景)처리
 
㉮ 주제를 색이나 빛으로 배경보다 돋보일 때(시간)를 찾는다.

㉯ 배경이 아름답다 해도 주제 부각을 위해서는
 조리개 개방으로 과감히 out시킨다.

㉰ 주제와 배경을 보색 대비시킨다. 赤 - 靑綠, 紫 - 綠, 黃 - 靑

㉱ 배경 처리

ㅇ 배경이 주제와 단일 이색(異色)으로 처리되도록
    Angle 을 조정한다.(화면내 하이키 한 곳이 없도록 배경 선택을 잘 한다.

ㅇ 주제와 배경이 동일한 색이라도
   주제에만 빛이 있거나 배경이 어두우면 역광으로 조리개를 개방하고
   고속 셔터를 끊으면 돋보인다.
 

㉲ 근경과 원경이 선명한 풍경

ㅇ 광각렌즈로 조리개를 조여 pan focus 촬영하되
   주제에 접근하여 부제나 배경을 작게 처리한다.

ㅇ 장초점렌즈로 불필요한 화면을 정리하고
    조리개는 F11~ F16이상으로 조이는 것이 좋다.
   너무 조여 셔터속도가 1/60초 이하로 느리면
   카메라 떨림으로 화질이 않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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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광선(光線)의 이용(利用)

㉮ 주제에는 반드시 빛이 있어야 한다.

 ㅇ 안개나 비 속에서도 광선의 방향을 찾아라. 

ㅇ 광선의 질, 색, 방향 그리고 분위기까지 파악하라.

ㅇ 산림, 계곡에 아침 햇살을 받은 안개를 사광으로 촬영하면 일품이다.
     사광으로 한쪽에 빛이 강할 때는 그레데이션 필터를 사용하면 좋다.

㉯ 역광으로 비추는 찬란한 빛

ㅇ 강한 콘트라스트를 순화하기 위해서 PL 필터를 사용한다.
       PL은 정 역광으로 부터 30 도가 가장 잘 맞는다.
 
ㅇ 역광촬영은 빛이 강하면 하레이숀이 생기는지 확인한다.
    하레이숀 방지를 위해서는
    마분지 등으로 카메라 위에서 햇빛을 가려야 한다.

ㅇ 역광촬영시 렌즈안을 잘 관찰하면
    화면내 붉은점 또는 광선이 들어옴을 알 수 있다.
    이때는 앵글을 약간 돌리면 된다.

㉰ 촬영시간(撮影時間)과 색배합(色配合)

ㅇ 일광전후, 일몰 무렵, 아침 9시 이전, 오후 4시 이후는
    색온도가 적절하며 긴 그림자로 걸작 사진을 만든다.

ㅇ 흐린 날이나 정오촬영은
    마젠타 필터 또는 전자 후레쉬를 사용해야 청미를 제거한다.

㉱ 계곡에서 햇빛과 그늘이 화면에 나오면
    콘트라스트가 강하므로 엷은 그름 낄 때 또는 PL 필타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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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적정 노출(適正露出)

㉮ 순광(順光) 또는 사광(斜光) 사진

ㅇ 입사식(入射式) 노출계는 태양을 향해 측정한 노출치 대로 적용하고

ㅇ반사식 노출계와 카메라내장 TTL노출계는
    태양의 반대측 푸른 하늘측정치대로 적용한다.

㉯ 역광(逆光) 또는 반역광(反逆光) 사진

ㅇ 푸른 하늘을 잰 노출치 에서
    피사체가 어두우면 + 보정하고 밝으면 - 보정한다.

ㅇ 야외 인물사진 역광 촬영은
   스포트 노출계로 얼굴을 측정하거나
   반사판 또는 스트로보를 동조하는 것이 좋다.

㉰ High Key 한 풍경(風景) 촬영

ㅇ 수면 반사, 설경 등은
    푸른 하늘 측정치에서 - 0.5단 보정하거나
    TTL 노출계로 피사체를 직접 측정 시는
    반사정도에 따라 + 0.5 내지 +2단 보정 한다.
   빛이 강할 때는 ND4필타 또는 + 2 ~ +3단 보정 한다.


㉱ 일출(日出)과 낙조(落照)

ㅇ 노출은 태양 옆 하늘에 맞춘다.

㉲ 산림, 계곡에 안개, 이슬비 올 때
    노출은 - 0.3 ~ -1단 부족하게 주면 중후하다.
 
㉳ 명암비가 1: 3 EV 이내인 피사체는 밝은 주제에 노출을 맞춘다.
     일반적으로 노출이 over되면 박력이 없으니
   통상 - 0.3 under로 어둡게 촬영한다.

㉴ 노출결정의 가장 중요한 것은
     피사체가 18%반사와 같다면 적정노출 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작가가 피사체의 밝은 쪽을 살리려 한다면 - 보정하고
    어두운쪽 질감을 살리려면 + 보정 해야 좋다.

    또 입사 노출시 반사가 심한 물체는 -1정도 보정하고
    갯가의 진흙처럼 반사가 적은 물체는 +1정도 보정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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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조리개와 셔터속도

㉮ 눈꽃, 문향 등 섬세한 입자를 나타내려면
   조리개를 F 11이상 조이고
   고속셔터로 끊으며 조그만 진동도 없도록 주의한다.
 
㉯ 파도 등 물 사진은 셔터를 1/250 ~ 1/500 초로 끊고
   노출을 1단 under로 하면 주변이 어두우면서 물방울이 영롱하다.

ㅇ 흐르는 물 속을 찍으려면
    PL 필터를 사용하고 셔터속도를 1/250초 이상 빠르게 해야
    표면의 물 흐름의 얼룩이 없어지고 투명하게 촬영된다.

ㅇ 낙차가 작은 계류는 1/2 ~ 1/60초로 끊으면 수량이 풍부해 보인다.
 
㉰ 인물사진 등 선명한 화상을 얻으려면
    조리개를 개방하고 1/250초 이상 빠르게 끊는다.

㉱ 풍경사진은 반드시 피사계심도를 구하여
    조리개를 선택해야 사진이 선명하다.


⑥ 초점(焦點) 맞추기와 떨림 방지/ 기다리는 끈기와 찬스 포착

㉮ 동물은 초점을 눈에 맞추며 물체는 선에 맞춘다.

망원 렌즈일수록 초점을 정확히 맞추고 삼각대와 릴리즈를 사용한다.

㉯ 카메라와 삼각대가 유동이 없도록 꼭 조이며
    1/125초 이하 저속 셔터로 끊을 때는 지면의 진동에도 유의해야 한다.
 핸디 촬영시 셔터속도는 렌즈의 초점거리 숫자보다 더 빨리 끊어야 한다.

㉰ 주제에는 빛이 들러올 때까지,
   움직이는 물체는 찬스가 올 때까지 끈기 있게 기다려야 한다.
 
㉱ 멋있는 장르나 희귀한 장면을 만날 때는
   필름을 아끼지 말고 브라케팅하여
  구도와 앵글을 바꿔가며 전체를 촬영하고
   일부분을 확대하여 촬영하면 새로운 내면을 발견할 수 있다.
 
 ----------------------     끝   ----------------------------
 

출처 : 꽃사진 촬영기법 2
글쓴이 : dolphin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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