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가대교와 가덕해저터널
* 거제를 돌아보고 거제에서 부산을 가기위해 거가대교휴게소에 들려 거가대교를 망원경으로 들여다보았다. 멀리 남쪽바다의 거가대교 개통 소식이 전해지던 때가 엊그제 같았다. 부산 가덕도에서 경남 거제도 까지 연결되는 우리나라 최초로 세계 최저인 그리고 최장의 물밑 침매터널과 물위 2주탑, 3주탑 사장교로 이어지는 환상의 길 거가대교를 지나 가덕해저터녈을 지나가 보았다.
* '거가대교'는 사장교 2개(3.5㎞), 침매터널(3.7㎞), 육상터널(1㎞) 등 총 8.2㎞이다. 해저터널과 달리 함체를 가라앉혀 연결하는 침매터널은 전세계에 120여곳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거가대교가 처음이다 처음엔 다리로 만들 계획이었으나 부산신항만과 진해해군기지를 드나드는 선박과 잠수함등을 위해 해저터널로 만들었다고 한다.
* '가덕해저터널'은 국내 최초, 세계에서 가장 긴 규모를 자랑하는 침매터널이라고 한다. 최고수심 48m 침매터널로 총 18개의 함체로 연결되어지며 한개 함체의 길이는 180m , 넓이 26.5m, 높이9.75m, 무게가 4만5천톤이나 되는 왕복4차로의 거대한 터널 구조물로 되어있다. 부산 가덕도에서 중죽도까지 3.7킬로미터인 국내최초의 해저 침매터널은 전 세계 해저터널중 가장 깊은 수심 48m 지점에 있고 함체 길이도 세계에서 가장 길다고 한다. 무려 5가지의 국제 특허와 60여 차례의 국내외 학술지 게재 등 세계가 주목하는 걸작으로 자리 했다고 한다. 최초의 도로터널로는 1928년 미국 posey터널 유럽 최초의 침매터널은 1941년 네덜란드 Mass터널
일본최초의 침매터널은 1935년 오사카 도로터널 이라고 한다.
|
'[나의여행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의 관광명소 해동용궁사 (0) | 2014.11.22 |
---|---|
해동용궁사 (0) | 2014.11.21 |
거제 흥남해수욕장에서 (0) | 2014.11.20 |
태종대 (0) | 2014.11.20 |
'거제의 옥포대첩기념공원' (0) | 2014.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