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임페리얼 토파즈
오랜기간 동안 노랑색을 띄는 것을 모두 토파즈로 간주했었다. 그래서 우리나라 책에서 번역된 어휘가 황옥으로 사용된 적이 있었다. 과거에는 Quartz Topaz, Precious Topaz라는 오칭을 사용하였고, 그로 인해 더욱더 토파즈와 다른 유사석들과 혼동되었다.
어원
토파즈의 어원은 세가지 학설이 있다.
불을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의 tapas에서 나왔다는 것과, 추측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topazioz에서 나왔다는 것, 그리고 홍해에 있는 섬 이름인 topazios(현재는 자바가드 섬인 zeberget이다)에서 유래되었다. 그 섬에서는 yellowish green Peridot가 많이 발견되어서, 페리도트가 16세기 후반까지 토파즈로 불린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하고 있다.
현재의 Topaz의 이름은 1737년 Henekel이 광산에서 발견 후 부르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생성
토파즈 결정은 granite와 hyolite같은 산성분을 지닌 화산재 암석(acid igneous rock)에서 생성된다. 이것은 마그마가 용해된 후 뜨거운 불소성 가스 층의 활동으로 형성됨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토파즈는 접촉 변성 광상과 페그마타이트 속에서 발견된다. 그리고 이것이 빗물이나 강물에 쓸려 내려와서 강가의 자갈들 속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물리적 특성
토파즈의 굴절율은 1.606-1.638이며 비중은 3.56-3.57으로 굴절율과 비중은 색이 짙으면 약간 높게 나타난다.
경도는 8이고 강도는 벽개가 완벽하게 발달해서 매우 약한 편이다.
컬러
국내에서는 토파즈의 색이 일반적으로 블루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블루보다는 다른 색들이 더욱 일반적이다. colorless, yellow, orange, brown, pink, red, purple-red, blue, green (천연 blue와 pink는 상대적으로 귀하다)
업계명으로 본 토파즈
Sherry Topaz-brownish yellow, orange, yellowish brown의 색을 가진 것.
Imperial Topaz - 상질의 중간 명도를 지닌 redish orange의 색을 가진 것. 가장 가치 있는 색은 pinkish red를 띈 것이다. 브라질산의 옅은 orange brown 스톤을 열처리해서 pinkish red로 종종 변화시킨다.
London Blue Topaz - 중간에서 어두운 blue를 가진 것으로 거의 블루 사파이어에 가까운 색. 방사능(중성자) 처리와 열처리하여 영구적인 blue 칼라로 변함.스리랑카, 브라질, 나이지리아, 미국에서 산출된다.
Sky Blue Topaz - 밝음에서 중간 정도의 blue 색을 가진 것.(상질의 아쿼마린과 비슷한 색) 방사능(전자) 처리와 열처리하여 영구적인 blue 칼라로 변함.
브라질, 멕시코, 버어마, 나이지리아, 스리랑카에서 산출된다.
Super Blue Topaz - Swiss Blue Topaz, Max Blue Topaz로도 불린다.
중간 정도의 blue를 가진 것. 방사능(중성자와 전자) 처리와 열처리하여 영구적인 blue 칼라로 변함. 브라질, 스리랑카, 버어마, 나이지리아, 미국에서 산출된다.
토파즈는 대부분 열처리한다
열처리하여 yellow, orange, brown 토파즈를 pink나 red로 만든 처리(핑킹:pinking)가 흔하며, 방사능 처리는 blue로 변화시키기 위해 대부분 처리하는데 반드시 방사능 처리 후 열처리(어닐링:annealing)를 한다. 그리고 방사능 처리된 토파즈는 인체의 유해성때문에 2년 정도 식혀서 사용된다.
지역적으로 본 토파즈
쭏브라질의 Minas Gerais 지방 ---- Brown (처리하여 pink로 변화시킴)
쭏브라질의 Diamantina, Minas novas 지방 ----- Blue, White
쭏멕시코의 La Paz, San Luis Potosi, Durango 지역 ---- Yellow, Colorless
쭏미국 콜로라도의 Pikes Peak 지역, 텍사스, 유타주의 Thomas 지역 ---- Colorless, Pale blue, Reddish yellow, Wine yellow
쭏호주 북호주의 Gilbert Range 지역, 뉴사우즈웨일즈의 Tasmania 지역 ---- Blue, Colorless, Pale brown
쭏나미비아의 Klein Spitkopje ---- Colorless, Blue
쭏짐바브웨의 Miami ---- Colorless, Blue
쭏나이지리아 북부 ---- Blue, White
쭏러시아 Ural산맥 ---- Blue, Green,
쭏 일본 Ise 지방의 Ishiqure, Owi 지방의 Tanokamiyama, Mino 지방의 Takayama, Naegi, Hosokute ---- 다양한 색
쭏버어바의 Mogok --- 상질의 Yellow, Blue, Colorless
천연 블루 토파즈는 귀하다
1970년대 블루 토파즈의 출현으로 업계인들을 놀라게 했다. 그 전까지 블루 토파즈는 귀해서 찾아보기 힘들었기 때문이다. 나중에 무색의 토파즈가 처리되었음이 밝혀졌다. 현재 대부분의 블루색은 처리하여 시장에 나오고 있다. 하지만 가장 가치 있는 색은 pink, red, reddish orange이다.
토파즈는 착용시 항상 주의를 해야 한다. 왜냐하면 클리비지(벽개:쪼개짐)가 1방향으로 완전하게 있어서 그 방향으로 잘못 부딪칠 경우 깨지기 쉬우며 연마할 때나 초음파 세척기를 주의해야 한다.
세계 도처의 산지에서 많은 양이 산출되고, 처리의 발달로 토파즈의 사용도 확대되었다.
많은 양의 산출은 시장의 무한한 공급을 보장한다. 그러나, 시장 이용성은 색에 따라 다양하다. 블루 토파즈는 보통이나, 임페리얼, 레드, 퍼플, 핑크의 공급량은 제한적이다.
대부분 여러 형태로 연마가 가능하나, 그 크기는 색마다 다르다.
보통 블루는 1 캐럿에서 25 캐럿의 범위를 가지는 반면, 다른 색은 일반적으로 1 캐럿에서 10 캐럿의 크기로 연마된다. 특히 쉐리와 블루에서 약간 더 큰 크기를 볼 수 있다.
다양한 선호도
일반적으로 레드는 가장 가치가 있는 토파즈 색이나 시장 가격과 선호도는 나라마다 다양하다.
임페리얼 토파즈는 일본과 독일에서 가장 인기가 좋으며 비싸게 팔린다. 또한 일본 바이어들은 핑크 토파즈를 매우 선호한다.
블루 토파즈의 가장 큰 시장은 미국이며, 아쿼마린 보다 더 싸고 더 진한 색을 가져서 인기가 좋다. 아울러 한국 시장에서 블루 토파즈가 인기가 높다.
가장 큰 토파즈 ‘아메리칸 골든(American Golden)’
지금까지 기록된 것 중에 가장 크게 연마된 토파즈는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있는 ‘ 아메리칸 골든 ‘이다. 어메리칸 골든은 밝은 옐로우 색을 가지고 있으며, 22.982 캐럿(4.60 킬로그램)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그 크기는 17.3cm x 14.9cm x 9.2cm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다.
11월의 탄생석 토파즈
시트린(황수정)과 함께 11월의 탄생석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별자리중 궁수자리( Sagittarius : 11월 22일 부터 12월 21까지 태어난 사람)의 탄생석으로 이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결혼 4주년 기념 보석으로 블루 토파즈를 대표로 하고, 임페리얼 토파즈를 결혼 23주년 기념 보석으로 알려져 있다.
'[아름다운 보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티파니 반지 (0) | 2010.06.29 |
---|---|
[스크랩] 각종 산호 사진~ (0) | 2010.06.29 |
[스크랩] 127억짜리 다이아몬드 (0) | 2010.06.29 |
[스크랩] 핑크다이아몬드 5캐럿 (0) | 2010.02.19 |
[스크랩] 보석감정, 35억짜리 다미아니의 다이아몬드 브래지어 (0) | 2010.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