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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자료실방]

[스크랩] 멋진 인물사진을 위한 10가지 팁

by 노란장미(아이다) 2008. 5. 29.

멋진 인물사진을 위한 10가지 팁

- 이 자료는 kodak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

인물사진을 잘 촬영하고 싶으십니까?
기초적인 지식 몇가지 요령과 경험만 있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차치근차근 읽어 보시고 여러분도 카메라를 들고 사진 촬영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1.
눈 높이에서 피사체 촬영
2.
단순한 배경 사용
3.
실외에서 플래시 사용
4.
가까이 이동
5.
중앙에서 벗어나게 이동
6.
초점 잠금 장치의 이용
7.
플래시 범위 확인
8.
조명 확인
9.
세로로 촬영
10.
사진 감독이라는 느낌으로

1. 눈 높이에서 피사체 촬영

직접 눈을 마주 대고 촬영하면 마치 실제와 같이 생생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인물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를 인물의 눈 높이에 맞추면 빠져들 듯한 눈빛과 매혹적인 웃음을 그대로 사진에 옮겨 놓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인 경우, 어린이의 눈 높이로 허리를 구부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피사체가 카메라를 항상 주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눈 높이에서 촬영하는 것만으로?창의적이고 매력적인 느낌을 사진에 담아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물 사진 촬영 시 피사체의 눈 높이에서 촬영합니다.
그러나 재미있게 만들려면 보기 각도를 변경하십시오.


▶ 위치 변경하기

위치를 변경하여 피사체의 크기를 강조 또는 과장시킵니다. 웅크리고 앉아서 위를 보고 사람을 촬영하면, 찍힌 사람이 탑처럼 솟아 올라 보입니다. 애완동물을 아래로 내려보고 촬영하면 우습도록 작게 보입니다. 몇 발짝만 좌우로 이동하면 구도를 매우 다르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관점(View Point와 Angle)

카메라 뷰파인더에서 사진 구도를 잡을 때 사진을 더 훌륭하게 만들 피사체보다는 사진에 포함시키고 싶은 것을 생각하십시오. 단순히 관점만 변경해도 사진의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습니다.


눈 높이
: 머리 높이나 각을 지는 것보다 눈 높이에서 촬영하는 것이 대부분의 그룹 사진에 가장 적합합니다. 눈 높이가 가장 흔히 사물을 보는 높이이므로 사실감을 전달합니다. 클로즈업 모드에서 너무 낮은 각도로 촬영하면 코, 입, 턱의 크기가 과장됩니다. 어린이와 앉아 있는 모델들을 너무 높은 각도에서 촬영하면 다른 신체 부분에 비해 머리의 크기가 과장되어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어린이를 촬영할 경우 무릎을 꿇거나 바닥에 앉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높고 낮은 각도
: 그러나 가끔씩은 다른 각도를 사용하여 특별한 효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신 인물 사진에서 눈 높이 시선은 모델을 작아 보이게 합니다. 쪼그리고 앉은 자세로 찍은 사진은 키를 더 정확하게 표현하며 위엄스럽고 강한 분위기를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호되지 않는 높은 각도도 때로는 극적인 느낌을 추가하고 산만한 배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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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순한 배경 사용

단순한 배경에서 사진을 찍으면 피사체가 더욱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볼 때 피사체 주위를 세심하게 살펴봅니다. 귀여운 조카의 머리 위로 막대가 솟아 있거나 조카의 귀에 차가 매달려 있지 않은지 확인합니다.

피사체를 돋보이기 위해 복잡하지 않은 배경을 선택합니다. 밝은 색상이나 텍스트 (예를 들어, 상점 간판)은 큰 문제를 일으킵니다. 인물 사진을 찍을 때 피사체 뒤에 무엇이 있는지 특히 주의하십시오. 나뭇가지가 사슴 뿔처럼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 배경
실내이건 야외이건 다른 무엇보다도 단순한 배경이야말로 피사체에 초점을 집중시킵니다. 실내에서는 가구, 장난감, 패턴식 배경 무늬, 밝은 램프로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지 마십시오. 야외에서는 나무 가지, 공공 시설물, 전선, 표지판 및 다른 사람들이 피사체 중심부의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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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슬리는 배경 피하는 방법
피사체를 이동하거나 카메라 각도를 변경하여 단순하고 정제된 배경을 찾습니다. 셔터를 누르기 전에 이렇게 추가 조치를 취하면 최종 결과에 상당한 차이를 가져옵니다.

3. 실외에서 플래시 사용

밝은 햇빛은 얼굴에 보기 안 좋은 검은 그림자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럴때 플래시를 사용하여 그림자를 제거하고 얼굴을 밝게 만들어 줍니다.

화창한 날에 인물 사진을 찍는다면 플래시를 켜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플래시 사용 모드 또는 전체 플래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물이 5피트 내에 있을 경우에는 항상 플래시 사용 모드를 사용하고 5피트 밖에 있을 경우에는 최대 전원 모드를 사용하십시오.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 디스플레이 패널에서 결과를 검토합니다.
흐린 날에는 카메라에 항상 플래시 사용 모드가 있으면 이 모드를 사용합니다. 플래시 사용하면 얼굴이 밝게 되어 선명하게 표현됩니다.

플래시 모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적목현상을 제거해 주는 모드는 눈동자가 적색으로 되는 것을 방지해주므로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읍니다. 그러나 발광할때 수차례의 발광이 이루워지므로 원하는 순간을 포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로는 흐린 날의 약한 빛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플래시 없이 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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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까이 이동

피사체가 자동차보다 작을 경우 한 두 걸음 앞으로 다가가서 피사체를 확대합니다. 촬영하는 피사체가 사진 전체를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가까이에서 촬영하면 주근깨나 눈썹과 같은 세부 사항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가까이 가면 사진이 흐릿하게 표현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에서 가장 가까운 초점 거리는 대략 3피트, 즉 카메라에서 한 걸음 정도 떨어진 거리입니다. 이 거리(사용자 설명서 참조)보다 가까이에서 촬영할 경우 사진이 흐리게 표현됩니다.

피사체에 보다 근접하여 촬영을 하면 불필요한 배경과 산만한 주위의 배제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촬영 방법은 인물의 표정을 더욱 잘 표현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Close-Up 촬영
클로즈업 촬영은 피사체에 대한 친밀함과 주의 집중된 느낌을 전달합니다. 원거리 시야는 전경을 강조하고 너무 많은 것을 포함시켜 보는 사람을 혼동시키며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뷰파인더를 통해서 보고 프레임을 채우기 위해 피사체 가까이로 이동할 때 사진에 포함시키지 말아야 할 사물을 어떻게 제거할 것인가 인지합니다. 나중에 사진을 확대하거나 컴퓨터 조작을 통해 잘라낼 수 있을지라도 사진을 촬영할 때 조심스럽게 자르는 것이 더 좋습니다.

▶ Parallex (시차;시계차)
일반적으로 point-and-shoot (Range Camera) 카메라는 촬영하려고 보는 파인더와 실제로 찍히는 렌즈가 다르기 때문에 시차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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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중앙에서 벗어나게 이동

피사체를 중앙에 배치하면 촬영자에게는 좋을 수 있지만, 사진의 중앙에 피사체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단순히 피사체를 중앙이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기만 해도 사진에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먼저 피사체 위치로 오목 게임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뷰파인더에 오목 격자를 마음속으로 그려넣습니다. 그런 다음 선이 만나는 한 지점에 중요한 피사체를 배치합니다. 사용하는 카메라가 자동 초점 카메라이면 뷰파인더 중앙에 초점이 맞춰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초점을 잠가야 할 것입니다.

▶ 피사체의 배치
보는 사람의 주의를 집중하기 위해 사진에 강하고 극적인 배열을 사용합니다. 모델이 강력하게 요청함에 따라 정식 정렬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을 사진 중앙에 정렬시키는 것을 피합니다.

1/3 법칙 : 사람들을 찍은 스냅 사진에서는 기존의 1/3 법칙을 준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머릿속으로 사진을 수평으로 3등분하는 2개의 선을 그리고 수직으로 3등분하는 2개의 선을 다시 그립니다. 시각적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 주로 얼굴(또는 클로즈업 모드인 경우 눈)-을 선이 교차하는 한 지점에 배치합니다.

개방된 공간 : 모델이 카메라 가시 영역을 가로질러 이동할 때 보통 최종 이미지는 모델이 중앙에서 벗어나 있을 때 더욱 강조되어 보입니다. 모델이 향하는 방향의 공간을 개방하여 둡니다. 비슷하게 모델이 한 쪽을 쳐다보고 있으면 그 방향으로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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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초점 잠금 장치의 이용

피사체가 사진 중앙에 있지 않을 경우에는 초점을 잠가야만 선명한 사진이 만들어집니다. 대부분의 자동 초점 카메라는 사진의 중앙에 초점을 맞추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멋진 사진을 만들기 위해 사진의 중앙에서 벗어난 위치로 피사체를 이동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선명한 사진을 촬영하려면 먼저 중앙에 있는 피사체에 초점을 잠근 다음, 피사체를 중앙에서 멀어지도록 사진의 구도를 다시 잡습니다.

일반적으로 3단계로 초점을 잠글 수 있습니다.
첫째, 피사체를 중앙에 두고 셔터 단추를 반쯤 누른 상태로 있습니다.
둘째, 피사체가 중앙에서 멀어지도록 카메라의 위치를 이동합니다.
셋째, 셔터 단추를 완전히 눌러 사진을 촬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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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플래시 범위 확인

플래시 사용 시 가장 흔한 실수는 플래시 범위 밖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입니다. 왜 이것이 잘못된 것일까요?
최대 플래시 범위를 초과하여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너무 어둡습니다. 많은 카메라에서 최대 플래시 범위는 15피트(5 걸음) 미만입니다. 현재 가지고 계신 카메라의 플래시 범위는 얼마입니까? 카메라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찾지 못하겠습니까? 그렇더라도 모험은 하지 마시고, 피사체에서 10피트 미만으로 떨어진 곳에서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감도(ISO)를 높여서 사용하면 플래시 범위가 확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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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조명 확인

모든 사진에서 조명은 피사체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조명은 촬영하는 모든 피사체의 외양에 영향을 줍니다. 옆으로 들어오는 밝은 햇빛은 할머니의 주름을 더욱 선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흐린 날의 약한 빛은 오히려 주름을 보이지 않게 해주기도 합니다. 피사체에 비친 조명이 마음에 들지 않으세요? 그렇다면 카메라의 위치를 이동하거나 피사체를 이동합니다.

풍경을 촬영하는 경우, 조명이 오렌지 색을 띠고 지평선 너머로 보이는 일출이나 일몰 때 사진을 촬영해보십시오.

▶ 날씨와 시간에 따른 조명
색다른 분위기사 연출되는 최악의 날씨와 시간에도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날씨 : 흐린날이나 비오는 날에도 촬영해보십시오.일반적인 날씨보다도 훨씬 좋은 분위기의 사진을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이른 새벽의 안개 속이나 짙은 구름 속에서의 촬영은 더욱 부드럽고 분위기 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 : 도시의 영상은 한 낮의 광선보다 일출, 일몰의 시간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피부의 질감이나 섬세한 묘사를 원하시면 늦은 오후가 좋습니다.(사광) 이렇듯 광선은 피사체만큼 중요한 요소이니 잘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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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선의 종류와 특징

순광: 피사체가 태양의 정면
사광
: 피사체가 태양의 45도
측광: 피사체가 태양의 90도
빈역광: 피사체가 태양의 135도
역광
: 피사체가 태양의 정면

- 입체감, 양감 묘사의 표현이 되지 않는다.
- 물체를 가장 원할하게 표현. (질감 묘사 표현)
- 감정 묘사가 더욱 강조. (노인/노파 촬영시)
- 영상적으로 가장 아름답게 묘사.
- 피사체는 검게, 배경은 밝게 표현도.

9. 세로로 촬영

카메라를 수직으로 세워서 촬영해 보셨나요? 세로로 촬영하기 위해 카메라를 옆으로 돌려서 촬영한 적이 없으신 경우 한 번 시도해보십시오. 세로 사진이 더 좋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벼랑 근처의 등대에서부터 에펠 탑이나 또는 진흙탕에 뛰어든 4살짜리 조카까지 세로 사진으로 촬영하면 더 잘 표현될 것입니다. 다음에 야외에서 촬영할 때에는 한 번 카메라를 세워 세로로 촬영해보십시오.


▶ 가로 또는 세로로 촬영

높은 건물, 폭포 또는 사람을 촬영하려면 카메라를 세로로 들고, 사람, 자동차, 사냥개 무리를 촬영하려면 카메라를 가로로 듭니다. 한두명을 촬영할 때는 세로의 사진으로 3명 이상의 사진은 가로의 사진이 더욱 안정적인 사진이 됩니다. 사진 상의 양쪽 공간을 알맞게 남기는 것이 관건입니다.

동일한 피사체에 다른 효과를 주기 위해 가로 세로 모두 촬영해보십시오. 흔히 가로 사진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피사체가 매력적인 세로 사진이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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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사진 감독이라는 느낌으로

사진 촬영 기술을 제어하여 사진을 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 감독이 되었다고 가정합니다. 사진 감독에게는 해야 할 작업이 있습니다. 사진 감독은 사진을 촬영할 장소를 선택합니다. "자! 모두 뒤뜰로 가세요". 사진 감독은 소도구를 사용합니다. "여자들은 분홍색 선글라스를 쓰세요". 사진 감독은 인물을 정렬합니다. "이제 가까이 와서 카메라쪽으로 숙여보세요." 대부분의 사진이 이런 것은 아니지만 아이디어를 얻을 수는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해보고 멋진 사진을 감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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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10가지 팁으로 자신감을 갖고 인물 촬영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멋진 인물사진을 위한 10가지 팁
글쓴이 : Lisa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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