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풍경]

[스크랩] 북제주 용천동굴의 신비

by 노란장미(아이다) 2007. 2. 25.







북제주 용천동굴의 신비


세계에서 가장 긴 것으로 추정되는 위(僞)석회동굴(Pseudo Limestone Cave)이 제주도 북제주군 구좌읍 월정리에서 발견돼 유네스코 자연문화유산 등록이 추진되고 있다. 북제주군과 제주도동굴연구소(소장 손인석)는 지난 11일 월정리 군도79호인 만장굴 도로변에서 전신주 교체를 위한 굴착 작업 중 용암동굴이면서 석회동굴의 특성을 함께 갖고 있는 세계적으로 특이한 유사 석회동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동굴연구소가 조사한 결과 이 동굴은 발견 장소에서 북쪽 김녕리 방향으로 2천500m 가량 뻗어 있으며 폭 약 3∼10m, 천장 높이 약 1∼25m로 규모에 3층 구조로 돼 있다.

또 동굴 내부 석회동굴부분에서는 종유관, 석주, 석순, 석화, 산소, 휴석, 카튼 등 다양한 생성물이 확인됐으며 용암동굴 부분에서도 용암선반, 용암조흔, 용암곡석, 용암단구, 용암폭포, 용암교, 용암수, 천장의 포켓 등이 확인됐다. 특히 이 동굴의 북쪽 끝부분인 해안선에서 300m 정도 떨어진 곳에 마치 용이 힘차게 솟아올랐던 형태의 깊이 12m가 넘는 대형 호수가 형성되어 있는데 이 곳에서 길이 10㎝가 넘는 전복껍데기 2개와 각종 패각류가 발견돼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군은 이같은 호수가 있는 점을 감안 이 동굴의 이름을 일단 '용천(龍泉)굴'로 명명했다.




동굴 산호



동굴 산호



동굴 진주



막대형 동굴진주



기형 동굴진주 4



기형 석순



바다의 석순



기형종 유석



탄산염 종유석 무리



종유관



결정질 석화



물속에 피어난 석화



석화



회석 도기 병편



인화문 토기편(8-9세기 통일신라 후기 토기 파편 추정)



용천 호수



천년의 호수



호수 막장


Text and Images from Internet,
Music; Nana Mouskouri, La Golondrina, Webpage by Kyu Hwang, April 17, 2006


출처 : 북제주 용천동굴의 신비
글쓴이 : 리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