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 자료실방]

[스크랩] 꽃사진 빛 처리법

by 노란장미(아이다) 2008. 6. 5.
"꽃사진의 빛처리"

  꽃은 우리 주변에서 계절에 관계없이 접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기후에도 관계없이 촬영할 수 있는
전천후 (全天候) 피사체 이다. 사진은 빛으로 찍느니 만큼 빛의 요소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여부가 가려지는 것이다.

사진에서의 좋은 빛은 다음 4가지 기능이 갖추어져야 한다.

(1)필름상에 노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빛은 많으면 많을수록좋다.
(2)피사체 의 형 태, 색, 조직 및 구성의 전달이 용이하여야 한다.
(3)?은 피사체에 대하여 무드(mood)나 분위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4)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어 야 한다.


  광선에 대한 감각을 살려 피사체를 만났을때 직감적으로 빛의 좋고 나쁨을 판단할수 있어야 한다.
꽃이 아름답게 보여지는 그 순간 그대로 포착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두번 다시 보게 될 때에는 처음 본 순간만큼 깊은 인상을 받지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루 살펴 보다 좋은 빛의 상태를 찾고, 앵글을 설정하는 일은 큰 공부가되는 것이다.

   쾌청한 날은 콘트라스트가 (contrast)가 너무 강하다


  횐부분은 날아가고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둡게 되므로 꽃사진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러나 새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할 때와 산과 넓은 들을 배경으로하는 꽃밭에는 좋은 광선이 될수 있다.
또 도형적구도나 클로즈업으로 밝은 부분을 작화할 때도 강한 광선이 유리하다.

  특히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하여 로우 앵글(low angle)로 꽃만을 촬영하면 배경이 단순하여 강한인상을 주는 좋은 사진이 된다.
  정오의 태양 보다는 아침햇살을 사광으로 이용하는것이나 저녁의 붉은기가 돌 때 빨간 꽃은 더욱 선명하게 강조된다.

  힌트 : 1. 너무 강한 광선은 비닐종이나 트레싱페이퍼를 투과시켜 부드러운 빛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2. 강한 콘트라스트로 어두워져서 보기싫은 부분은 은종이나 횐보르지로 밝게 하든가 아니면 플래쉬로 교정할 것이다

  사진에 좋은 엷은 구름낀 광선


  강한 직사광선보다는 분산된 광선이 부드러운 콘트라스트를 만들고 피사체 전체에 밝기가 돌아, 이와같은 광선을 미광이라한다. 흐린날의 광선은 디테일묘사에 매우 적합하다.
색채의 포화도가 높아 주위의 색 반사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산림 속에서나 큰 나무그늘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특별히 꽃잎의 섬세한 맛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다.

  힌트 :구름이 낀 하늘은 화면에 넣지 말것. 콘트라스트의 극단적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꽃사진은 비오는 날에도 좋다.


  가랑비가 내리는날에 의외로 좋은 꽃사진을 기대할 수 있다. 흐린날 보다 색온도가 높지 않아 청미(靑味)가 덜 끼므로 선명한 사진이 된다.
빗방울을 머금은 꽃망울, 꽃잎과 산림속에서 빗물에 함빡 젖은 모습들은 모두 정감이 서린 아름다운 포토제닉한 피사체임에 틀림이 없다.
광선은 매우 두드러워 꽃이나 그 주위와 잘 어울리는 서정적 사진이 될 것이다.

   힌트 : 1. 청색내지는 자색 꽃은 실제보다 신선하게 나타나는 반면, 붉은색과 황색꽃은 색깔이 죽으므로 호박색 괼터로 보색해 주면 좋을 것이다.
2. 조석으로는 색온도가 낮아져 붉은기가 돌아 연한 핑크색의 매화꽃에 효과가 있다.
그러나 다른꽃에서는 청색 필터로 색온도 보정을 해주는 편이 좋을 것이다.


   모노크롬(monochrom)의 사진은 안개낀 때에



  안개 긴 아침의 광선은 산란하여 색과 디테일이 멍하게 되어 모노크롬의 색조가 된다.
그러나 화초에 맺힌 이슬,꽃잎이나 풀잎에 드리워지는 물방울들은 빛의 풍정(風情)을 만끽하게 만든다.
안개속의 빛이야말로 로맨틱한 것이다.

   힌트 : 이런 광선하에서는 로우키(Low key)로 하든지 아니면 하이키(High key)에 치우친표정으로 촬영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스트로보(strobo)를 더욱 활용하라!


일반적으로 스트로보는 부족한 빛을 보충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꽃사진에 있어서는 충분한 빛가운데서도
더욱 강한 빛을 주어 역광의 효과도 얻을수가 있다.
광선의 부족으로 강조하고싶은 부분에 작화의 의도에 따라 빛의 각도를 만들어 줄 수도 있다.
그러나 꽃촬영에 있어서 스트로보사용상 어려운 문제는 근접해서 쓰이는 경우가 많아 광량을 측정하는 일이다.
플래시미터로 측정하면 간단한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경험에 의한 촬영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출처 : 꽃사진 빛 처리법
글쓴이 : 카미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