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보석]

[스크랩] 탄생석의 세척및보관방법

by 노란장미(아이다) 2006. 5. 19.
1월
Garnet
급격한 열 변화에 잘 깨지는 성질이 있다
액체 내포물을 함유한 것 이외에는 초음파 세척에 안정하나 증기세척은 불가 하다

2월
Amethyst(자수정)
급격한 열에 균열을 일으키며, 햇볕을 오래 쬐어도 변색이나 퇴색의 우려가 있다.
증기세척은 위험하고 초음파 세척이 일반적으로 안정하다

3월
Aquamarine
액체 내포물을 포함하는 것 이외에는 열에 안정하다
액체 내포물을 포함한 것은 따뜻한 비눗물로 세척하고, 포함하지 않은 것은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이 가능하다.

4월
Diamond
다이아몬드는 기름과 친한 성질이 있어 부엌일을 많이 하고, 크림등의 화장품을 많이 사용하는 여성소비자들은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표면에 일단 묻은 기름은 주위의 먼지들과 함께 고착화되어 다이아몬드의 광택을 10-30% 정도 떨어뜨리며 외관을 뿌옇게 보이게 하여 보석의 아름다움이 현저히 감소된다.
따뜻한 비눗물에 담궈 부드럽게 문질러 준 후, 체나 망위에 올려놓고 따뜻한 물로 헹궈낸 다음, 부드러운 헝겊으로 닦아 말린다. 페더가 포함된 것 이외에는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에 안정하다.

5월
Emerald
비취
일반적으로 자연상태의 얼이 많이 있고, 산에 약하며, 가열시 깨지거나 금이 가기도 하므로, 연마 때와 세팅할 때 등 취급에 주의를 해야 한다. 특히, 오일처리가 된 것은 오일이 증발되어 버릴 수가 있으므로 열을 가하거나 휘발성이 강한 물질 속에 넣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뜻한 비눗물이 좋으며 강한 합성세제는 피해야 한다. 초음파 세척은 보석의 얼을 더 크게 하거나 세척기안의 이물질이 얼 속으로 들어가서 보석을 더럽힐 염려가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6월
진주
과일 즙이나 땀, 식초등의 산에 닿으면 광택에 영향을 받고, 산에 오래 담거두면 진주층이 분해된다. 수돗물 또한 표백제 염소를 함유하고 있어 광택에 영향을 미치며, 열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100o C가 넘으면 변색이 도며, 400oC에서는 깨져 버린다. 향수나 스킨 오일 스프레이 백분같은 화장품도 광택에 영향을 미치며, 유황이 함유되어서 온천 물도 피해야 한다. 또한 경도가 약하므로 다른 보석재와 닿아도 안된다. 동네 목욕탕에 끼고 가지 않는다.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은 불가하고, 부드러운 천으로 진주에 묻은 물질을 제거한 후, 올리브유 같은 오일을 발라 습기가 어느 정도 있으면서 공기가 통하는 곳에 보관하면 좋다.

7월
루비
경도와 인성이 뛰어나나 쌍정이 심한 것은 충격에 조심해야 한다.
오일처리가 된 것 이외에는 초음파세척이나 증기세척도 안정하다.

8월
Peridot
불규칙적인 열아니 급격한 열변화에 프랙쳐를 유발시킬 수 있다. 마모가 잘 되므로 다른 보석재와 닿거나 충격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은 불가하고 뜨뜻한 비눗물에 세척하는 것이 좋다.

9월
Sapphire
경도나 인성이 뛰어나나, 쌍정이 심하거나 프랙쳐가 심하게 있는 것은 충격에 조심해야 한다.
오일처리가 된 것 이외에는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도 안정하다.

10월
오팔
오팔은 경도와 인성이 약할 뿐 아니라 산과 알카리에도 약하다. 갑작스런 온도의 변화는 크랙과 프랙쳐를 유발시키고 유색효과를 없앤다.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은 불가하고 따뜻한 비눗물에 세척하는 것이 좋다.

11월
Topaz, Citrine
급격한 가열과 냉각으로 내부균열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강한 결은 변색이나 퇴색을 일으킬 수 있다.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은 불가하고 따뜻한 비눗물에 세척하는 것이 좋다.

12월
터키석
열을 가하면 후드득 거리며 타거나 갈색으로 변한다. 햇빛을 쬐거나 산에 닿으면 변색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탈수되면 색이 바래거나 갈색의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건조한 곳은 피해야 한다.
초음파 세척이나 증기세척은 불가하고, 뜨뜻한 비눗물에 세척하는 것이 좋다.





출처 : 탄생석의 세척및보관방법
글쓴이 : 샤넬 원글보기
메모 :